5.1.3. 375기(朞)

之朞(지기)
일부는 '정역 15일언 金火5頌'에서,"帝堯之朞 三百有六旬有六日 帝舜之朞 三百六十五度 四分度之一 一夫之朞 三百七十五度 十五尊空 正吾夫子之朞 當朞三百六十日"(제요의 기는 300이요 60이요 6일이다. 제순의 기는 365도 4분지1이다. 일부의 기는 375도이니 15를 존공하면 바로 우리 부자의 기로 360기가 된다)라고 성인의 朞를 설명한다. 

 

- 375기(朞) -

易曆(역력)
일부는 '정역 대역서'에서,"聖哉 易之爲易 易者曆也 無曆無聖 無聖無易 是故 初初之易 來來之易 所以作也"(聖이여! 바뀌는 것이 역이니 역은 력이다. 력이 없으면 성이 없고 성이 없으면 역이 없다. 그래서 초초의 역 래래의 역으로 작역을 한 소이이다)라고 易曆, 初易, 來易, 作易을 소개한다.

二十八宿運氣圖(28수운기도)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癸未 軫(진) 癸丑, 甲申 翼(익) 甲寅, 乙酉 張(장) 乙卯, 丙戌 星(성) 丙辰, 丁亥 柳(유) 丁巳, 戊子 鬼(귀) 戊午, 己丑 井(정) 己未"하고,

또한"庚寅 參(삼) 庚申, 辛卯 (자) 辛酉, 壬辰 畢(필) 壬戌, 癸巳 昴(묘) 癸亥, 甲午 胃(위) 甲子, 乙未 婁(루) 乙丑, 丙申 奎(규) 丙寅"하고,

또한"丁酉 壁(벽) 丁卯, 戊戌 室(실) 戊辰, 己亥 危(위) 己巳, 庚子 虛(허) 庚午, 辛丑 女(여) 辛未, 壬寅 牛(우) 壬申, 癸卯 斗(두) 癸酉"하고,

또한"甲辰 箕(기) 甲戌, 乙巳 尾(미) 乙亥, 丙午 心(심) 丙子, 丁未 房(방) 丁丑, 戊申 (저) 戊寅, 己酉 (존공) 己卯, 庚戌 (존공) 庚辰, 辛亥 亢(항) 辛巳, 壬子 角(각) 壬午"라고 28수 운기도를 소개한다.

亢角二宿尊空詩(항각2수존공시)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 "何物能聽角 神明不亢 室張三十六 莫莫莫无量 武功平胃散 文德養心湯 正明金火理 律呂調陰陽"(무슨 물건이 角소리를 들을 수 있는가, 신명인지라 氐에게서 亢을 못하는 구나 室에서 張까지 36도는 아득하고 아득하여 그지없구나. 무공은 胃를 평하는 산이요, 문덕은 心을 기르는 탕일세. 금화의 이치를 바로 밝히니 율려가 음양을 조절한다)라고 항각 존공을 설명한다.

 

 

先朔 28宿 后朔

后天

 

先朔 28宿 后朔

后天

南方朱雀

癸未 軫(진) 癸丑

初一日

北方玄武

丁酉 壁(벽) 丁卯

 

甲申 翼(익) 甲寅

 

戊戌 室(실) 戊辰

十六日

乙酉 張(장) 乙卯

初三日

己亥 危(위) 己巳

 

丙戌 星(성) 丙辰

 

庚子 虛(허) 庚午

 

丁亥 柳(유) 丁巳

 

辛丑 女(여) 辛未

 

戊子 鬼(귀) 戊午

 

壬寅 牛(우) 壬申

 

己丑 井(정) 己未

 

癸卯 斗(두) 癸酉

 

西方白虎

庚寅 參(삼) 庚申

初八日

東方蒼龍

甲辰 箕(기) 甲戌

 

辛卯 觜(자) 辛酉

 

乙巳 尾(미) 乙亥

二十三日

壬辰 畢(필) 壬戌

 

丙午 心(심) 丙子

 

癸巳 昴(묘) 癸亥

 

丁未 房(방) 丁丑

 

甲午 胃(위) 甲子

 

戊申 氐(저) 戊寅

 

乙未 婁(루) 乙丑

 

辛亥 亢(항) 辛巳

 

丙申 奎(규) 丙寅

 

壬子 角(각) 壬午

三十日

己酉 (亢空) 己卯

庚戌 (角空) 庚辰 二十八日

선후황극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에서, "선천의 황극이 5인데 비하여 후천의 황극은 56이다. 황중월제성수도 56이요, 무무위60수의 16궁도 56이다. 태양지정의 174도 이 56의 황중에서 이루어지고, 일부의 朞375도의 56의 16궁에서 15가 존공되어 공부자의 朞360當朞日과 일치하는 것이다." 라고 황극의 선후천을 설명합니다.

전환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에서, "삭망 15일이 전환함을 선후천의 전도라 하며 이 전도로 인하여 선천의 태음지정이 후천의 태양지정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이 전환의 구기에 해당하는 것이 황중월 즉 계미(계축)의 삭월이요, 그 체성수가 56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선천월 무진(무술)삭의 복상월 영생수가 18이라 한데 대한 것이다. 이와 같이 생각하면 18은 곧 187과 같으니 선천의 태음정사를 말하고, 56은 174와 같으니 후천의 태양정사를 의미한다." 라고 체성수를 설명합니다.


 

- 착종(錯綜/甲子-癸亥) -

洛書九宮生成數(낙서9궁생성수)
일부는 '정역 11일언 '에서,"天一生壬水地一成子水 天三生甲木地三成寅木 天七生丙火地七成午火 天五生戊土地五成辰土 戌五空 天九生庚金地九成申金"(천1은 임수를 생하고 지1은 자수를 성한다. 천3은 갑목을 생하고 지3은 인목을 성한다. 천7은 병화를 생하고 지7은 오화를 성한다. 천5는 무토를 생하고 지5는 진토를 성하니 술5는 공이다. 천9는 경금을 생하고 지9는 신금을 성한다)라고 낙서9궁 생성수를 설명한다.

三五錯綜三元數(35착종3원수)
일부는 '정역 11일언 '에서,"甲己夜半生甲子丙寅頭 乙庚夜半生丙子戊寅頭 丙辛夜半生戊子庚寅頭 丁壬夜半生庚子壬寅頭 戊癸夜半生壬子甲寅頭"(갑기야반에 갑자가 생하니 병인으로 머리한다. 을경야반에 병자가 생하니 무인으로 머리한다. 병신야반에 무자가 생하니 경인으로 머리한다. 정임야반에 경자가 생하니 임인으로 머리한다. 무계야반에 임자가 생하니 갑인으로 머리한다)라고 35착종의 세수를 설명한다.

河圖八卦生成數(하도8괘생성수)
일부는 '정역 11일언 '에서,"地十生己土天十成丑土 地四生辛金天四成酉金 地六生癸水天六成亥水 地八生乙木天八成未木 卯八空 地二生丁火 天二成巳火"(지10은 기토를 생하고 천10은 축토를 성한다. 지4는 신금을 생하고 천4는 유금을 성한다. 지6은 계수를 생하고 천6은 해수를 성한다. 지8은 을목을 생하고 천8은 미목을 성하니 묘8은 공이다. 지2는 정화를 생하고 천2는 사화를 성한다)라고 하도8괘 생성수를 설명한다.

九二錯綜五元數(92착종5원수)
일부는 '정역 11일언'에서,"己甲夜半生癸亥丁卯頭 庚乙夜半生乙亥己卯頭 辛丙夜半生丁亥辛卯頭 壬丁夜半生己亥癸卯頭 癸戊夜半生辛亥乙卯頭"(기갑야반에 계해가 나니 정묘로 머리한다. 경을야반에 을해가 나니 기묘로 머리한다. 신병야반에 정해가 나니 신묘로 머리한다. 임정야반에 기해가 나니 계묘로 머리한다. 계무야반에 신해가 나니 을묘로 머리한다)라고 92착종의 세수를 설명한다.

 

12支時

92錯綜5元數(癸亥頭)

己甲

庚乙

辛丙

壬丁

癸戊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丙子

戊子

庚子

壬子

甲子

丁丑

己丑

辛丑

癸丑

乙丑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先甲后庚(선갑후경)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 정역의 황극론'에서, "9·2錯綜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3·5錯綜과 더불어 先后天 變化의 至變原理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周易 蠱卦 彖傳에「先甲3日 後甲3日은 終則有始 天行也라」고 한 것이 這間의 消息을 傳해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즉 先甲3日 後甲3日의 辛酉宮體制의 先天이 終하면, 巽9·5의 先庚3日 後庚3日의 丁酉宮體制의 后天이 始하는 것이 天道運行의 法則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先天의 辛酉 壬戌 癸亥(以上 先甲3日) 甲子 乙丑 丙寅 丁卯(以上 後甲3日)에서 바로 后天의 丁酉 戊戌 己亥(以上 先庚3日) 庚子 辛丑 壬寅 癸卯(以上 後庚3日)로 이어 가면 辛酉-丁酉의 變化를 보여주는 셈이니, 이것이 바로 「終則有始 天行也」요 數로는 9·2錯綜이 되는 것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觀淡莫如水(관담막역수)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 在世의 一夫先生'에서, "「影動天心月」의 비밀을 푸는 열쇠는「觀淡莫如水」에 달렸으니, 연담선생의 이 五言絶句는 普通文理로 보아도 의미가 通하지 않는바 아니지만, 사실은 이 속에 「己甲夜半生癸亥」라는 새로운 질서의 天地設位와 甲子 대신에 癸亥를 씀으로 인한 戊辰朔의 皇中化(癸未朔)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즉「觀淡莫如水」의 水는 癸亥水를 의미하며 「好德冝行仁」의 仁은 安土敦人의 乙丑土를 말함이니 天地設位에서 난 癸亥를 그 乙丑土의 位에 씀으로써 六氣가 氣하고, 六氣가 氣함으로써 필연적으로 종래의 戊辰天心月이 皇中으로 轉化하여, 다시 말하여 先天의 初生달이 后天의 16일 달로 변화하여 五運이 運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五運이 運하고 六氣가 氣하면 天心月의 影 즉 1水의 月魂은 그 用을 다하고 장차 4金의 月魂이 나타나게 되니 그것이 바로 16일의 哉生魄現象으로 后天의 第一日朔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관담의 癸亥는 好德의 乙丑으로 行하게 되매 自然 戊辰의 天心月은 癸未의 皇中으로 흘러서 그 빛을 감추게 되니 그 影의 行方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癸亥水(계해수)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 十一一言에 대하여'에서, "「觀淡莫如水(관담막여수)」는 癸亥水를 말함이요,「好德宜行仁(호덕의행인)」은 癸亥를 復上의 位置에 올려놓음을 말함이니, 六氣氣한 것이고, 그 결과 天心에 있던 戊辰이 皇中으로 移動하게 되니 이것이 바로 五運이 運함을 말한 것이다. 「影動天心月하니」라 함이 바로 天心月의 影(月魂)이 皇中月의 體(月魄)로 移動하여 天心月은 十六日이 되고 皇中月은 初生月이 되는 先后天의 轉倒를 말한 것이요.「勸君尋此眞(권군심차진)하소」는 이 진리를 탐구하기를 一夫에게 勸한 것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 세수(歲首/立春-元和) -

丑卯(축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嗚呼 丑宮得旺 子宮退位 嗚呼 卯宮用事 寅宮謝位" (오호 축궁이 왕을 얻으니 자궁은 자리에서 물러나는구나. 오호 묘궁이 일을 하게 되니 인궁은 자리에서 떠나는 구나.)라고 세수의 변화를 설명한다.

開闢生(개벽생)
소강절은 ‘皇極經世篇’에서,"天開於子 地闢於丑 人生於寅"(하늘은 子에서 開하고, 땅은 丑에서 闢하고, 사람은 寅에서 生한다)라고 설명한다.

歲首(세수)
주자는 논어 ‘위령공편 제10장 해설‘에서,“夏時, 謂以斗柄初吳建寅之月爲歲首也. 天開於子, 地闢於丑, 人生於寅 故斗柄建此三辰之月, 皆可以爲歲首. 而三代迭用之, 夏以寅爲人正, 商以丑爲地正, 周以子爲天正也”(하나라 때란 북두성 자루가 날이 처음 어둘 때 寅方을 가리키는 달이 歲首가 된다. 하늘은 子에서 열려지고, 땅은 丑에서 열려지고 인은 寅에서 생겨났다. 그러므로 북두성 자루가 이 세 방위를 가리키는 달을 세수로 삼을 수 있어서 三代가 차례로 쓴 것이다. 하나라에서는 寅月을 사용하였으니 寅正이 되고, 은나라에서는 丑月을 사용하였으니 地正이 되고, 주나라에서는 子月을 사용하였으니 天正이 된다)라고 설명한다.

曆元(역원)
이순지는 '천문류초'에서,"上古歲名甲寅 甲子朔旦 夜半冬至 日月五星 皆合在子 故有合璧連珠之瑞 以應顓帝建曆之元"(상고 歲의 이름은 갑인으로 갑자삭단 야반동지 일월오성이 모두 子에 합하였다. 그러므로 진주처럼 연결된 옥구슬이 합치는 것을 단서로써 응해 요제시대 전욱고양씨(顓頊高陽氏)가 책력의 수원이다)라고 책력의 기원을 설명합니다.

上元 丑會 干支圖(상원 축회 간지도)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己丑宮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기축궁은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이다)

또한"己亥宮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기해궁은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이다)

또한"己酉宮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기유궁은 경술 신해 입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이다)

또한"己未宮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기미궁은 경신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이다)

또한"己巳宮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기사궁은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이다)

또한"己卯宮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기묘궁은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이다)라고 상원 축회 간지도를 설명한다.

十二月二十四節氣候度數(12월24절기후도수)
일부는 '정역 11일언 '에서, "

卯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元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中化

辰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大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布化

巳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雷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風化

午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立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行化

未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建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普化

申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淸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平化

酉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成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入化

戌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咸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亨化

亥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正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明化

子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至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貞化

丑月初三日乙酉酉正一刻十一分 太和

十八日庚子子正一刻十一分 體化

寅月初三日乙卯卯正一刻十一分 仁和

十八日庚午午正一刻十一分 性化

"라고 12월 24절의 기후도수를 설명한다.

三正歲首(삼정세수)
이은성은 '역법의 원리분석'에서, "고대 중국에서는 세수가 여러 번 바뀐 일이 있었다. 우리는 동지가 들어 있는 달을 자월(子月), 다음 달을 축월(丑月), 다음다음 달을 인월(寅月)이라고 부른다. 지금부터 4,000년 전 하(夏)나라에서는 인월(寅月)을 세수로 하고 이것을 하정(夏正)이라 불렀으며, 이 경우에 동지는 현재와 같이 음력 11월에 들게 된다. 이와 같이 11월 동지를 역학에서 천정동지(天正冬至)라고 부른다. 예컨대 금년의 천정동지는 작년 11월동지를 말한다. 은(殷)나라에서는 축월(丑月)을 세수로 하였는데 이것을 은정(殷正)이라 하여 동지는 12월에 들게 된다. 이런 동지를 지정동지(地正冬至)라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주초(周初)에는 하정(夏正)을 쓰다가 후기에 자월(子月)을 세수로 하였는데 이것이 주정(周正)이다. 주정에서의 동지는 정월에 있게 되어 이것을 인정동지(人正冬至)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하·은·주 시대에 삼정(三正)이 교체되었는데 ‘하지오뉴월(夏之五六月)은 주지칠팔월(周之七八月)’이란 말은 이에서 나온 말이다." 라고 세수의 삼정을 설명합니다.

和化氣象(화화기상)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 一乎一夫論'에서, "黃道가 赤道위에 일정하게 되어 23度半의 南北回歸 현상이 없어지고 12月 24節의 氣候도 一定하여 1년 내내 春秋와 같이 和化氣象으로 變할 가능성이 있다." 라고 설명합니다.

戊己宮(무기궁)
한장경은 '周易·正易 정역'에서, "60甲子를 中宮의 戊己宮에 分張하면 東南巽이 己位에 當하고 東南의 陰支는 巳이므로 己는 己巳宮이되며 己는 無極10數이므로 己巳宮은 無極體位가 되는 것이다. 西北震이 戊位에 當하고 西北의 陽支는 戌이므로 戊는 戊戌宮이 되며 戊는 皇極5數이므로 戊戌宮은 皇極體位가 되는 것이다. 己位는 10數로서 10乾의 象이 되고 10乾은 10紀로서 組織體의 本體인 無極이 되므로 60甲子全體를 一圜하여 己巳宮으로부터 다시 己巳宮에 돌아와서 61度가 되어 度가 成道하고 無極10이 곧 太極1이므로 己巳宮은 太極의 象인 太陽을 生하는 父가 되는 것이오. 戊位는 5數로서 5坤의 象이 되고 5坤은 5綱으로서 組織體中의 벼리줄인 皇極이 되므로 60甲子의 中央인 戊戌宮은 月의 生하는 母가 되고 皇極體位는 戊戌宮으로부터 太陽의 生하는 己巳宮의 32度에 이르러 太陽의 光明을 受하여 度가 成道하는 것이다." 라고 설명합니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