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막 초보입문자입니다.

사주공부4개월정도 했고, 동양학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던 차에 이제서야 인연이 온 것 같습니다.

동양학전체에 대한 염원의 불이 붙여진 것 같네요^^

감사드립니다~

 

(강의 내용)

서문강의(총론1)에서

우주로 들어가는 문, 도문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辰/戌"이다.

미토(양력7월)에서 신금(양력8월) 넘어갈 때 확~ 바뀌어듯이(저는 온도의 변화로 이해함)

그 바뀌어지는 이치가 바로 "辰/戌 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질문1)  왜 辰/戌이 이치적으로 근본중심인지?

           (지축은 틀어져 있기에 무/기토, 축/미토가 실제형상의 중심으로 보고요)

 

(질문2) 그렇다면 辰/戌 이 어떤 작용?을 하기에 미토에서 성질이 바뀌어지는 지가 궁금합니다

         (양의 운동이 끝나고 만물을 익히고 뜸들이는 역할, 그리고 목의 운동성이 완전히 끝나는 단계) 

 

(저에 기본 이해)

(보통 戌은 깊은 밤시간(귀문), 겉에 옷을 벗고 내면의 세계를 빛나게, 닦고, 어둠을 밝힌다 라고 이해하는 정도임)

(辰은 세상이 밝아지는 시간)

 

 

 

답]

(질문1) 왜 辰/戌이 이치적으로 근본중심인지?

(지축은 틀어져 있기에 무/기토, 축/미토가 실제형상의 중심으로 보고요)

5행은 회전을 말하는데 그 중심이 토입니다. 즉 토 중심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상하좌우 4곳의 힘의 균형이 있어야 토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간지로 진술과 축미로 표현한 것입니다. 짝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서로 회전의 상반된 힘을 표현한 것입니다. 즉 진술과 축미는 각각 상반된 짝이면서 또 진술과 축미 역시 십자가처럼 상반된 힘입니다. 간지 그림을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현상의 축에는 축미에 배당했고 이치의 축에는 진술에 배당했습니다. 왜 이렇게 배당했는지는 우주가 이렇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알아낸 분을 성인이며 우리는 이것을 공리로 받아들여 사용합니다. 위 근거는 운기학에서 기백이 천문 28수를 보고 알아냈으며 이것을 각각 천문지호라고 명칭 하였습니다.

 

(질문2) 그렇다면 辰/戌 이 어떤 작용?을 하기에 미토에서 성질이 바뀌어지는 지가 궁금합니다

우주는 회전체인데 그냥 둥그렇게 도는 것이 아니라 뫼븨우스띄처럼 S자로 움직입니다. 겉으로 회전하는 곳과 안으로 회전하는 곳 2곳입니다. 안으로 회전하는 축이 진술(이치)의 축이고 밖으로 회전하는 축이 축미(현상)의 축입니다. 동양학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부분입니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