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체용(體用)

一源(일원)

율곡은 '역수책'에서,"易之爲道 體用一源 顯微無間"(易의 道는 체용으로 하나의 근원이다. 드러남과 은미함에 간격이 없다)라고 체용을 설명한다.

- 체용(體用) -

往復遲速(왕복지속)

기백은 '황제내경 운기 6미지대론'에서,"故氣有往復 用有遲速 四者之有 而化而變風之來也"(그러므로 氣는 왕복이 있으며 用은 지속이 있습니다. 넷 속에서 化變하여 風이 옵니다)라고 氣(왕복)와 用(속도)을 설명한다.

費用隱體(비용은체)

중용 '비은장'에서,"費 用之廣也 隱 體之微也"(費는 用의 넓음이요, 隱은 體의 은미함이다)라고 費隱으로 체용을 설명한다.

一源(일원)

정이는 '역전서'에서,"至微者理也 至著象也 體用一源 顯微無間"(지극히 은미한 것은 理이며 지극히 드러난 것은 象이다. 體와 用은 근원이 하나이며 드러남과 은미함에 간격이 없다)라고 체용은 하나이므로, 그 간격이 없다.

獨體用(독체용)

최한기는 ‘인정 측인문’에서,"容貌有體有發用 但論其體 局滯術業 難得變通 推擴範圍 達於發用 豈獨其體益明 發用亦因體有依據 枝葉緣根而有條理 波流沿源而有脉絡 本末相應而覺其妙用 首尾活動而見其造化"(용모는 체가 있고 發用이 있다. 단 그 체를 논한다면 국한되고 정체된 술업(術業)으로는 변통을 얻기 어렵고, 범위를 미루어 확대하면 발용에 도달한다. 어찌 체만 단독으로 밝히겠는가. 발용도 역시 체로 인해 의거(依據)한다. 지엽(枝葉)이 뿌리에 근거하여 조리가 있고, 파도의 흐름이 원류를 따르듯이 맥락이 있데 된다. 본말이 상응하여 그 妙用을 깨닫고 首尾가 활동하여 그 조화를 보게 된다)라고 설명한다.

체용의 중요성

한동석은 '우주변화의 원리 總論'에서, "동양에서는 陰陽의 體(본체), 用(작용) 관계로써 상수학원리를 세웠고, 서양에서는 본체론과 우주론으로써 이 문제를 연구하였던 것이다"라고 음양의 체용으로 동양학이 성립되었습니다.



 

 

- 체영(體影) -

天地體影(천지체영)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地載天而方正體 天包地而圓環影 大哉 體影之道 理氣囿焉 神明萃焉"(땅은 하늘을 싣고 방정하니 체다. 하늘은 땅을 싸고 원환 하니 영이다. 크도다. 체영의 도. 理氣가 들어 있고 神明이 모여 있다)라고 체영을 정의한다.

開闢體影(개벽체영)

일부는 ‘정역 11일언'에서,"天政開子 地政闢丑 丑運五六 子運一八 一八復上月影生數 五六皇中月體成數"(하늘의 정사는 子에서 열리고, 땅의 정사는 丑에서 닫힌다. 丑運은 56이고, 子運은 18이다. 18은 복상월의 빛에서 생기는 數며, 56은 황중월의 몸을 이루는 數다)라고 체영에 의한 개벽을 설명한다.

體影(체영)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에서, "황중월은 선천 16일 달이요 후천 초하루 달인 것이다. 1개월 달 정사에서 선망월을 선천월이라 하고 후망월을 후천월이라 한다. 선천월은 盈虛하고 후천월은 消長하니, 영허하는 것은 氣요 소장하는 것은 理라 한다. 기는 생장을 말하고 리는 성숙을 말하니, 생장은 월영의 삭망을 말하고 성숙은 월체의 삭망을 말한다"라고 체영을 설명합니다.

4象顯藏(4상현장)

백문섭은 '정역연구의 기초'에서, "상고 복희씨가 발명한 하도의 방위에는 北에 1,6(수) 南에 2,7(火) 東에 3,8(木) 西에 4,9(金) 中央에 5,10(土)으로 된 것으로서 4方은 4時에 상응하여 東에 春, 南에 夏, 西에 秋, 北에 冬으로 春生 夏長 秋收(成) 冬藏으로 3현1장을 이루는 것이다"라고 4象이 3顯1藏을 설명합니다.

3顯1藏(3현1장)

백문섭은 '정역연구의 기초'에서, "봄에 나고 여름에 크고 가을에 결실(春生,夏長,秋成)하는 것을 3단계로 그의 소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 순환법칙을 1기로 겨울에는 쉬는 것(冬藏) 그 쉬는 동안에 다음 차원의 생장성할 기운을 기르는(축적) 기간이니 곧 하루 동안 밤에 잠자는 사이에 기운을 축적하였다가 그 다음날 활동할 준비를 하는 것과 같다...선후천에서 체용이 바뀌게 되니 3현1장으로 春生,夏長,秋成은 드러나고 冬藏은 은폐되므로 생성이 互爲體用한다"라고 계절로서 3현1장을 설명합니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