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변동(變動)

龍(용)

주공은 '주역 건괘 효사'에서,"初九 潛龍勿用 九二 見龍在田 利見大人 九三 君子 終日乾乾 夕无咎 九四 或躍在淵 无咎 九五 飛龍在天 利見大人 上九 亢龍有悔 用九 龍 无首吉"(초9는 잠용이니 쓸 수 없다. 92는 견용이 밭에서 대인을 보니 이롭다. 93은 군자가 날이 끝나도록 굳세고 굳세어서 저녁에 두려워하면 위태로우나 허물은 없다. 94는 혹시 뛰어 못에 있으면 허물이 없다. 95는 비룡이 하늘에서 대인을 보니 이롭다. 상9은 항용이니 뉘우친다)라고 건괘를 효사 한다.

- 변동(變動) -

變動(변동)

공자는 '주역 계사하전 제1장'에서,"剛柔相推 變在其中矣 繫辭焉而命之 動在其中矣"(강유가 서로 밀치니 變이 그 中에 있고, 말을 붙여 命하니 動이 그 中에 있다)라고 變하니 相推하고, 動하니 命한다.

變動情(변동정)

공자는 '주역 계사하전 제12장'에서,"變動 以利言 吉凶 以情遷... 凡易之情 近而不相得 則凶或害之 悔且吝"(變動은 利를 말하고 길흉은 情이 옮김이다...무릇 모든 情이 바뀌니 가까이 있으면서 서로 얻지 못하면 흉하거나 해치니 후회스럽고 또 인색해진다)라고 변동을 설명한다.

立卦生爻(입괘생효)

공자는 '주역 설괘전 제1장'에서,"觀變於陰陽 而立卦 發揮於剛柔 而生爻"(음양을 觀變해서 괘를 세우고, 강유를 發揮해서 효를 생한다)라고 입괘, 생효를 설명한다.

卦爻(괘효)

다산은 '주역4전'에서,"天下之動謂卦 爻物象之變動也"(천하의 動을 괘라고 하며 효는 물상의 변동이다)라고 괘효를 정의한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