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3. 성신(星辰)

化翁无位(화옹무위)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化翁无位 原天火 生地十己土"(화옹은 자리가 없으시고 원천화이시니 지십기토를 낳는다)라고 화옹무위를 설명한다.

- 체위도수(體位度數) -

无極體位度數(무극체위도수)

일부는 '정역'에서,"己巳 戊辰 己亥 戊戌 度逆道順 而數六十一"(기사 무진 기해 무술 간지로는 역하고 수로는 순하다. 그 수는 61이다)라고 무극의 체위도수를 설명한다.

皇極體位度數(황극체위도수)

일부는 '정역'에서,"戊戌 己亥 戊辰 己巳 度順道逆 而數三十二"(무술 기해 무진 기사 간지로는 순하고 수로는 역한다. 그 수로는 32이다)라고 황극 체위도수를 설명한다.

月極體位度數(월극체위도수)

일부는 '정역'에서,"庚子 戊申 壬子 庚申 己巳 初初一度有而无 五日而候 而數三十"(경자 무신 임자 경신 기사 초초일도는 있어도 없다. 5일에 候한다. 그 수로는 30이다)라고 월극 체위도수를 설명한다.

日極體位度數(일극체위도수)

일부는 '정역'에서,"丙午 甲寅 戊午 丙寅 壬寅 辛亥 初初一度无而有 七日而復 而數三十六"(병오 갑인 무오 병인 임인 신해 초초일도는 없어도 있다. 7일에 復한다. 그 수는 36이다)라고 일극 체위도수를 설명한다.

4極度數(극도수)

강병석은 '금화정역현토조해'에서, "四象은 天地日月이며 분체도는 無極 체위도수 61, 皇極 체위도수가 32, 日極 체위도수가 36, 月極 체위도수가 30 합이 159이다"라고 4상분체도를 설명합니다.

- 화옹무위(化翁无位) -

하도생성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己巳宮先天而后天 地十己土生天九辛金 天九辛金生地六癸水 地六癸水生天三乙木 天三乙木生地二丁火 地二丁火生天五戊土"(기사궁은 선천이로되 후천이다. 지10기토는 천9신금을 낳고, 천9신금은 지6계수를 낳고, 지6계수는 천3을목을 낳고, 천3을목은 지2정화를 낳고, 지2정화는 천5무토를 낳는다),

하도생성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戊戌宮后天而先天 天五戊土生地四庚金 地四庚金生天一壬水 天一壬水生地八甲木 地八甲木生天七丙火 天七丙火生地十己土"(무술궁은 후천이로되 선천이다. 천5무토는 지4경금을 낳고, 지4경금은 천1임수를 낳고, 천1임수는 지8갑목을 낳고, 지8갑목은 천7병화를 낳고, 천7병화는 지10기토를 낳는다)라고 하도생성수를 설명하고,

낙서생성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地十己土生天九庚金 天九庚金生地六癸水 地六癸水生天三甲木 天三甲木生地二丙火 地二丙火生天五戊土 天五戊土生地四辛金 地四辛金生天一壬水 天一壬水生地八乙木 地八乙木生天七丁火 天七丁火生地十己土"(지10기토는 천9경금을 낳고, 천9경금은 지6계수를 낳고, 지6계수는 천3갑목을 낳고, 천3갑목은 지2병화를 낳고, 지2병화는 천5무토를 낳고, 천5무토는 지4신금을 낳고, 지4신금은 천1임수를 낳고, 천1임수는 지8을목을 낳고, 지8을목은 천7정화를 낳고, 천7정화는 지10기토를 낳는다)라고 낙서생성수를 설명하고,

정역생성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地十己土成天一壬水 天一壬水成地二丁火 地二丁火成天九辛金 天九辛金成地八乙木 地八乙木成天五戊土 天五戊土成地六癸水 地六癸水成天七丙火 天七丙火成地四庚金 地四庚金成天三甲木 天三甲木成地十己土"(지10기토는 천1임수를 이루고, 천1임수는 지2정화를 이루고, 지2정화는 천9신금을 이루고, 천9신금은 지8을목을 이루고, 지8을목은 천5무토를 이루고, 천5무토는 지6계수를 이루고, 지6계수는 천7병화를 이루고, 천7병화는 지4경금을 이루고, 지4경금은 천3갑목을 이루고, 천3갑목은 지10기토를 이룬다)라고 정역생성수를 설명하고,

先后宮(선후궁)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丙甲庚三宮 先天之天地 丁乙辛三宮 后天之地天"(병갑경 3궁은 선천의 천지이고, 정을신 3궁은 후천의 지천이다)라고 선후천궁을 설명하고,

先后天地(선후천지)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先天三天兩地 后天三地兩天 子寅午申 先天之先后天 丑卯未酉 后天之先后天"(선천은 3천2지이고, 후천은 3지와 2천이다. 자인과 오신은 선천의 선천과 후천이고, 축묘와 미유는 후천의 선천과 후천이다)라고 천지선후를 설명한다.

上元 丑會 干支圖(상원 축회 간지도)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己丑宮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기축궁은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이다)

또한"己亥宮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기해궁은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이다)

또한"己酉宮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기유궁은 경술 신해 입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이다)

또한"己未宮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기미궁은 경신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이다)

또한"己巳宮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기사궁은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이다)

또한"己卯宮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기묘궁은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이다)라고 상원 축회 간지도를 설명한다.

戊己宮(무기궁)

한장경은 ‘周易·正易 정역’에서."60甲子를 中宮의 戊己宮에 分張하면 東南巽이 己位에 當하고 東南의 陰支는 巳이므로 己는 己巳宮이되며 己는 無極10數이므로 己巳宮은 無極體位가 되는 것이다. 西北震이 戊位에 當하고 西北의 陽支는 戌이므로 戊는 戊戌宮이 되며 戊는 皇極5數이므로 戊戌宮은 皇極體位가 되는 것이다. 己位는 10數로서 10乾의 象이 되고 10乾은 10紀로서 組織體의 本體인 無極이 되므로 60甲子全體를 一圜하여 己巳宮으로부터 다시 己巳宮에 돌아와서 61度가 되어 度가 成道하고 無極10이 곧 太極1이므로 己巳宮은 太極의 象인 太陽을 生하는 父가 되는 것이오. 戊位는 5數로서 5坤의 象이 되고 5坤은 5綱으로서 組織體中의 벼리줄인 皇極이 되므로 60甲子의 中央인 戊戌宮은 月의 生하는 母가 되고 皇極體位는 戊戌宮으로부터 太陽의 生하는 己巳宮의 32度에 이르러 太陽의 光明을 受하여 度가 成道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합니다.

- 이십팔 서정(二十八 書正) -

九九吟(구구음)

일부는 '정역 15일언 九九吟'에서,"凡百滔滔儒雅士 聽我一曲放浪吟 讀書學易先天事 窮理脩身后人誰 三絶韋編吾夫子 不言无極有意存 六十平生狂一夫 自笑人笑恒多笑 笑中有笑笑何笑 能笑其笑笑而歌 三百六十當朞日 大一元三百數 九九中排列 无无位六十數 一六宮分張 單五歸空 五十五點昭昭十五歸空 四十五點斑斑 我摩道正理玄玄眞經 只在此宮中 誠意正心 終始无怠 丁寧我化化翁 必親施敎 是非是好吾好"(무릇 머리가 백발인 도도한 선비님아 나의 한 곡조 방랑음을 들어보라. 책을 읽고, 역을 배우는 것은 선천의 事이요, 이치를 궁리하고 몸을 닦는 것은 후천 人이다. 그 누구인가. 가죽 끈 세 번 끊은 우리 부자는 무극을 말씀 않고 뜻만 두셨네. 60평생 미쳐 지낸 한 지아비는 제 웃고 남 웃으니 늘 웃음 많구나. 웃음 속에 웃음 있으니 무슨 웃음 웃는가 그 웃음 잘 웃으며 웃고 노래하는구나.

360돌날에 당하는 것을 그 중에 대1원 300수는 99 중에 배열하고 무무위 60수는 1,6궁에 갈라 붙여 단5를 귀공하면 55점이 분명하다. 15를 귀공하면 45점이 분명하다. 아마도 정리현현진경이 오직 이 궁속에 있을 것이니 뜻을 참되게 하고 마음 바르게 하여 끝이나 처음이나 게으름 없이 하면 정녕코 우리 화화옹께서 반드시 친히 가르쳐 주실 것이니 이것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설명한다.

十五歌(15가)

일부는 '정역 15일언 十五歌'에서,"水火旣濟兮 火水未濟 旣濟未濟兮 天地三元 未濟旣濟兮 地天五元 天地地天兮 三元五元 三元五元兮 上元元元 上元元元兮 十五一言 十五一言兮 金火而易 金火而易兮 萬曆而圖 萬曆而圖兮 咸兮恒兮 咸兮恒兮兮十兮五兮"(수화가 기제되니 화수가 미제일세. 기제가 미제되니 천지가 3원일세. 미제가 기제되니 지천이 5원일세. 천지가 지천되니 3원이 5원되네. 3원이 5원되니 상원에 원원일세. 상원에 원원이니 15가 1원일세. 15가 1언이니 금화가 바꿔드네. 금화가 바꿔드니 만세책력 그려내네. 만세책력 그려내니 택산함이 뇌풍항일세. 택산함이 뇌풍항이니 10이요 또 5일세)라고 15를 노래한다.

先后天正閏度數(선후천정윤도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先天 體方用圎 二十七朔而閏 后天 體圎用方 三百六旬而正 原天无量"(선천은 방을 체로 하고 원을 쓰니 이십칠 삭에 윤달이 든다. 후천은 원을 체로 하고 방을 쓰니 300 6순이 正하니 원천 무량하다)라고 선후천 정윤도수를 설명한다.

先后天周回度數(선후천주회도수)

일부는 '정역 15일언'에서,"先天二百一十六萬里 后天三百二十四萬里 先后天合計數 五百四十萬里 盤古五化元年壬寅으로 至大淸光緖十年甲申 十一萬八千六百四十三年이니라"(선천은 216만 리 후천은 324만 리 선후천 합계 수는 540만 리이다. 반고 5화 원년 임인부터 청나라 광서 10년 갑신에 이르기까지 118,643년이다)라고 선후천 주회도수를 설명한다.

15

한동석은 '우주변화의 원리 數의 變化와 中'에서, "數列이 中을 이루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면 1 2 3은 6이다. 그런데 數는 中數를 기본으로 하고 발전하는 것이므로 1 2 3의 中數인 2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다. 그런즉 本(1)· 中(2)· 末(3)의 數는 中을 主體로 하므로 그 中數에다가 位數를 乘하면 수열 전체의 數가 계산되는 것이니, 즉 2×3=6 이라는 계산이 나오게 된다. 하나 더 계산하여 보면 1 2 3 4 5의 中數는 3이다. 그러므로 中數인 3에다가 位數인 5를 승하면 3×5=15 가 되는 것이다. 자연수의 수열이 이와 같이 中數에 의하여서 계산된다는 것은 바로 그 조직의 本體가 中이란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1 2 3의 합계를 2×3=6 의 방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말은 1과 3의 수치가 同等하기 때문에 中數로 계정된다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1과 3을 동등한 數値로서 평가하는 것은 물론 철학적인 가치평가인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3은 1의 擴張에 불과하므로 1과 3은 量的으로 다를 뿐이고 質的으로는 同一하기 때문이다. 그런즉 1 2 3의 수열에 있어서 1과 3도 각각 그와 同一値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수열은 中數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또한 中數에 의해서 계정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합니다.

- 금화정역도(金火正易圖) -

戊己日月(무기일월)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에서, "금화정역도에서 외환의 天圓이 건을 의미한다면 內正의 지방은 곤을 의미하여야 마땅하다. 이 곤 속에는 四維에 戊己와 日月이 있다. 곤은 무위와 기위와 태음과 태양을 안고 있는 것이다. 과연 무기일월의 4상분체도 159는 무위(32), 기위(61), 태음(30), 태양(36)의 합수이며, 여기서 무기일월의 존공수 15를 제하면 곤지책 144를 얻게 되니, 1원추연수 216과 4상분체도 159의 합수인 일부의 기 375에서 15를 존공하여 얻는 360과 계사에 있는 공자의 360이 완전히 일치함을 볼 수 있다"라고 4상(戊己日月)을 설명한다.

十字(십자)

이정호는 '정역과 일부 易의 終始論'에서, "外廓의二重圈은 銀河系와 太陽系의 二重天 즉 하늘의 无極之无極을 나타내고, 內部의 二重十字는 人間의 死亡과 生命 즉 땅의 无極之无極을 象徵한다고 생각된다. 外面의 黑十字(無光)는 死亡의 그림자요 內面의 白十字(有光)는 生命의 光彩이다. 무릇 死亡은 生命의 根源이요, 生命은 死亡의 復活이라 아니할 수 없다. 모든 生命은 등 뒤에 死亡의 그림자 즉 빛없는 十字架를 지고 있다. 우리는 모두 死亡의 어둔 십자가을 바탕으로 해서 生命의 밝은 十字光을 살고 있는 것이다. 네 귀퉁이의 空白은 天地와 日月의 象徵이다"라고 설명합니다.

Posted by 무중 이승수 지지닷컴

댓글을 달아 주세요